대한민국의 배우이자 연출가. 안구보험을 권유받을 정도로 눈알 연기의 마스터다. 태국 식당을 운영하는 경영자이기도 하다.
데뷔 초 서울 월셋방 시절을 거쳐, 몇 년 전부터 다시 고향인 경기도 광주시에 거주 중#. 아버지가 경기도 광주시에서 동아병원을 운영하여 유복한 유년시절을 보냈지만 이후 큰 사기를 당하는 바람에 가세가 바닥을 칠 정도로 기울어지면서 10년간 판잣집에서 살 정도로 힘든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
서울예술대학 연극과를 졸업(93학번)했으며, 유인촌의 유시어터 극단 활동을 포함#, 대학로에서 20여편의 연극 공연을 하는 등, 원래는 연극 배우가 주업이었다. 1998년, 연극 <성철>로 데뷔를 했으며 이후 동승에서 첫 주연 데뷔를 했지만 영화 자체가 그리 뜨지를 못한 탓인지 이후 한동안 여러 영화에서 단역 및 조연을 거쳤다. 2009년 자신의 첫 작품 <달콤한 원나잇>을 재각색한 2011년 연극 <발칙한 로맨스>를 직접 극본제작 및 연출[]하는 등, 연출가로서도 활약했으나 SNL 코리아를 출연하기 전까진 그야말로 듣보잡일 뿐이었다.
그저 그런 영화 배우로 기억 속에서 사라질 뻔 했던 이 배우가 인지도를 얻게 된 계기는 바로 SNL 코리아로, 대학 선배이자 이 프로그램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던 장진의 추천으로 이 곳에 출연하면서 그동안의 무명 인지도를 단번에 날려버리는 연기로 확실한 인지도를 얻었다.
김민교 활동
2013년 방송된 tvN 드라마 연애조작단; 시라노에서도 승표 식당 웨이터로 출연했다. 2013년 10월부터 2014년 3월까지 MBC 일일드라마 제왕의 딸 수백향에서 '망구'[]역으로 출연했다.
여담으로, 드라마 마지막 승부의 주제가를 부른 가수 김민교와는 동명이인이며 이 쪽이 7년 먼저 태어났다. 참고로 무한도전 여름예능캠프에서 이걸 가지고 드립을 친 적이 있으며 위키백과와 포털 등에서는 가수 김민교와 구분(배우 김민교).
KBO 리그 두산 베어스의 팬으로서, 2014년 6월 27일 서울종합운동장 야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 대 넥센 히어로즈의 경기 직전, 두산의 시구자로 등판하여 강렬한 투구를 선보여 양 팀 팬들의 폭소와 박수를 받았다. 두산 주장 홍성흔 선수가 그의 눈알 굴리기를 따라하기도. 이날 경기는 8:2로 두산이 승리했다. #
SNL 코리아를 잠시 하차했다. 아무래도 코미디 프로그램보다는 자신의 본업인 배우 일에 보다 집중하고 싶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2016년 2월 27일 시즌 7에서 다시 복귀한다고 SNL 코리아측에서 밝혔다. 그 이후로 진짜 사나이에 출연하는 등 예능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데 SNL KOREA 복귀 후 공백기간 동안 다른 크루들이 많이 성장한 것 때문인지 그의 비중이 예전 같지 않다...가 국정농단 사태 이후 박근혜의 간섭이 약해진 틈을 타.. 최순실 역할을 기막히게 소화하면서 # #[11] 다시 화제를 모았다. 또한 딸 정유라도 '정눈알'로 패러디하였다. 특히 정유라의 경우 성형수술 중독과 그의 눈알 연기가 딱 맞아 떨어졌다. 이때 한 대사는 "눈알도 실력이다."
SNL KOREA 시즌 9 미운 우리 프로듀스 101에서 강력한 센터후보 문재수 및 문재수 어머니 역할로 나왔다. 19대 대선 기간 중 성남 유세에서 실제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을 가지기도 했다. # 이 만남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정치가 이렇게 개그의 소재가 되는것이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웃음 선사해 주십시요."라며 덕담을 건넸다.
2019년 5월 14일 가수 김종서와 함께 경기도 홍보대사로 위촉되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명성을 통해 경기도의 다양한 정책을 알리고 도민을 위한 공연 문화에도 아낌없는 지원과 홍보대사의 역할을 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 이후 경기지역화폐 광고에 많이 출연하고 있다.
김민교 다재다능한 매력으로 무장한 배우
김민교는 단순히 외모 뿐만 아니라 그의 연기력 역시 눈부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맨틱 코미디부터 스릴러, 사극까지 어떤 장르든 그의 존재감이 돋보이며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주죠. 특히 감정선을 표현하는 능력은 그의 연기를 더욱 현실적으로 만들어냅니다.
김민교 작품 속 김민교, 캐릭터를 빛내는 배우
김민교는 작품마다 다른 캐릭터를 소화해내며 그에게만 있는 감성을 더해냅니다. 그 결과, 그의 연기는 단순히 대사를 말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 캐릭터의 내면을 탐구하는 여정이 되곤 합니다. 이런 섬세한 연기 덕분에 그의 작품 속 캐릭터들은 화면을 떠나서도 오랫동안 시민들의 기억에 남게 되죠.
김민교 미래에도 빛나리라 믿는 배우
김민교는 이미 많은 작품에서 그의 연기력을 뽐내왔지만, 그의 미래는 더욱 빛나리라 확신합니다. 그의 도전적인 역할 선택과 끊임없는 연기 공부로 인해 그의 발전 가능성은 무한대입니다. 앞으로도 그의 다양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김민교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이유
마지막으로, 김민교가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유는 그의 연기 실력만큼이나 그의 성격적인 매력에도 있다고 생각해요. 다정한 미소와 팬과의 소통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는 그를 팬들과 더 가깝게 느끼게 합니다.
마무리하며
한국 연예계를 빛나게 하는 배우 김민교. 그의 멋진 외모와 뛰어난 연기력, 다정한 성격까지, 그 어느 하나 빠지지 않은 그의 모습에 저희 모두 감탄을 금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의 더욱 더 멋진 활약을 지켜보면서 그의 성장을 응원해 봅시다!